• NDT TOTAL SOLUTION
    NAWOO Ltd.
    꿈과 기술이 있는 기업, 나우기업이 실천하고 있습니다.
Home / 고객지원 / 비파괴검사란?

비파괴검사란?

글 읽기
제목 자분탐상검사란? 2017-03-10 15:13:01
작성자 nawoo
조회 3,962
자분탐상검사는 MT (Magnetic Particle Testing)라 불리고, 피검사체를 교류 또는 직류로 자화시켜 자분을 적용시키면 결함부위에 자분이 밀집하여 결함의 모양대로 지시하여 육안으로 판정하는 검사법입니다. 미세한 표면 균열 검출에 적합합니다.

 

  • 장점 : 자성체(철 및 합금강)인 제품에 적용할 수 있으며 자장의 특성상 제품의 표면 및 표면에 가까운 내부의 결함을 쉽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검사방법이 쉬우며 시험체의 크기, 형상에 구애받지 않고 검사비용이 저렴합니다.

  • 단점 : 자화가 가능한 강자성체에 국한되며 표면근처 결함만 검출할 수 있어 내부 판별에는 어렵습니다.


 

방법

철분을 자석에 달라붙게 하는 현상을 검사에 응용한 것으로 자분탐상시험에서는 대상물의 표면에 자장을 형성시키고, 자분이라 불리는 자성 분말을 살포합니다. 그러면 결함이 있는 부분으로부터 표면에 새어나온 누설자속에 자분이 흡수되어, 결함모양을 나타냅니다.

결함지시모양은 결함의 수십 배로 커지기 때문에 쉽게 발견 할 수 있습니다. 단, 자분탐상검사는 강자성체의 표면 및 표면직하를 검사하기위해 적용합니다

 

적용대상

단조품, 주조품, 용접부, 가공품 등 모든 산업분야 (자동차, 철도, 제철, 해상 및 조선 건설, 국방 등)의 제작 검사, 가동중 검사, 최종 품질관리, 해양구조물, 자성재료 및 제품

 

자분탐상장치

대상물에 직접 전류를 흘려 자화하는 타입과 비접촉으로 대상물을 자화하는 타입이 있습니다. 자화장치, 자화전원, 자분액 공급 장치, 자분액 산포장치, 검사실 등으로 구성되며 대상물의 재질, 치수, 처리시간 등을 고려해서 장치의 사양을 결정합니다. 컴팩트한 구조의 표준형 장비 및 제품에 따른 주문제작품의 제작 및 자동화시스템 구성이 가능합니다.

 

비고

자화기, 자분, 분산제, 블랙라이트를 사용

  • 자분 : 자분탐상검사는 자외선 탐사등 아래에서 사용하는데 이때 형광을 발광 시키는 형광자분이 있습니다. 또, 산포방식에 따라 분체 그대로 사용하는 건식자분과, 물 또는 기름에 분산시켜 사용하는 습식자분이 있습니다. 습식으로 사용할 때에는 자분 분산액을 균일하게 하고, 탐상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분분산제를 사용합니다.

  • 분산제 : 자분을 습식법으로 사용할 때에 사용합니다. 대상물 표면과의 접착력을 좋게 하고, 자분분산의 균일성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글 읽기
이전 와전류탐상검사란? 2017-03-10 15:11:01
다음 침투탐상검사란? 2017-03-10 15:28:00

top